구글 서치콘솔에 나의 티스토리를 등록하고 rss 사이트맵도 제출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1. 티스토리 플러그인에서 구글 서치콘솔 연결하는 방법
구글 서치콘솔에서 주소를 입력해서 티스토리 페이지를 연결하는 방법도 있으나, 플러그인을 통해 연결하는 방법으로 좀 더 쉽게 해결해보자. 애드센스로 수익을 얻기 위해서는 필수적인 과정이니 꼭 확인하고 설정해둬여 한다. 외부에 노출될수록 티스토리에 유입이 늘어나고 광고 수입도 그만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1) 관리페이지 – 플러그인 을 연다.
플러그인을 통하지않고, 서치콘솔에서 [속성 검색]-URL 접두어 입력칸에 내 티스토리 주소 전체를 입력해도 계정을 연결할 수 있다. 아래 방법은 이 방법 대신 티스토리 플로그인을 통해 계정을 연결하는 방법이다.
2) 플러그인 중에서 [구글 서치콘솔]을 열고 [계정 연결하기]를 누른다
이 단계를 완료하면, 구글 서치콘솔에 내 사이트가 등록되어 나타나게 된다.
3) 사이트 확인 방법 중 – [HTML 태그] 방법에서 메타태그를 복사한다.
여기서 이 메타태그를 내 스킨 편집에 들어가 html의 <head>태그 안에 직접 복사해서 넣어도 된다. 안내한 내용은 그렇지만, 이 방법은 내가 스킨을 바꾸는 순간 날아가므로, 더 안전한 방법인 플러그인을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하겠다.
4) 티스토리 – 플러그인 – 메타태그를 연다.
메타태그 등록 플러그인을 누르고, 아까 앞서서 복사한 코드를 입력한다. 이때 이름에는 google-site-verification 을 입력하고, 내용에는 content= 뒤에 나오는 영문과 숫자가 섞인 내용을 복사해서 붙여 넣는다.
이 방법을 쓰면 추후에 스킨을 바꾸면서 html내용이 변경되어도 메타태그 내용이 따로 저장되어 유지된다는 장점이 있다.
2. RSS 제출하기
위 단계를 마쳤다면, 사이트맵 제출 페이지에서 구글서치콘솔에서 마지막으로 rss 까지 제출해야 한다. 제출방법을 이어서 확인해보자.
1) 구글 서치콘솔에 접속하여, 등록한 티스토리 주소를 확인하고 [Sitemaps]라는 메뉴에 들어간다.
구글서치콘솔에서 사이트맵 메뉴를 열어보면 초기 상태로는 sitemap만 등록된 상태일 것이다. 여기서 rss를 추가 등록해야한다.
2) [Sitemaps]에서 내 블로그 주소 뒤에, rss를 입력하고 [제출]을 누른다.
내 블로그 주소를 확인하고, 뒤 입력칸에 소문자로 ‘rss’를 추가한다음 제출하기를 누른다.
주의할 점은, 제출 직후에는 위 이미지처럼, ‘가져올 수 없음’이 나타나고 발견된 페이지는 0으로 나타난다. 오류가 난 것이 아니라, 이 상태로 몇분 대기하면 성공으로 바뀐다. 그 이후에 발견된 페이지 수도 늘어나게 된다.
이제 완료되었다. 구글서치콘솔에 티스토리가 연결되었고, rss도 모두 등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