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서치콘솔 rss 등록하는 방법 : 티스토리 연결하는 방법

구글 서치콘솔에 나의 티스토리를 등록하고 rss 사이트맵도 제출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1. 티스토리 플러그인에서 구글 서치콘솔 연결하는 방법

구글 서치콘솔에서 주소를 입력해서 티스토리 페이지를 연결하는 방법도 있으나, 플러그인을 통해 연결하는 방법으로 좀 더 쉽게 해결해보자. 애드센스로 수익을 얻기 위해서는 필수적인 과정이니 꼭 확인하고 설정해둬여 한다. 외부에 노출될수록 티스토리에 유입이 늘어나고 광고 수입도 그만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1) 관리페이지 – 플러그인 을 연다.

플러그인을 통하지않고, 서치콘솔에서 [속성 검색]-URL 접두어 입력칸에 내 티스토리 주소 전체를 입력해도 계정을 연결할 수 있다. 아래 방법은 이 방법 대신 티스토리 플로그인을 통해 계정을 연결하는 방법이다.

2) 플러그인 중에서 [구글 서치콘솔]을 열고 [계정 연결하기]를 누른다

이 단계를 완료하면, 구글 서치콘솔에 내 사이트가 등록되어 나타나게 된다.

3) 사이트 확인 방법 중 – [HTML 태그] 방법에서 메타태그를 복사한다.

여기서 이 메타태그를 내 스킨 편집에 들어가 html의 <head>태그 안에 직접 복사해서 넣어도 된다. 안내한 내용은 그렇지만, 이 방법은 내가 스킨을 바꾸는 순간 날아가므로, 더 안전한 방법인 플러그인을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하겠다.

4) 티스토리 – 플러그인 – 메타태그를 연다.

메타태그 등록 플러그인을 누르고, 아까 앞서서 복사한 코드를 입력한다. 이때 이름에는 google-site-verification 을 입력하고, 내용에는 content= 뒤에 나오는 영문과 숫자가 섞인 내용을 복사해서 붙여 넣는다.

이 방법을 쓰면 추후에 스킨을 바꾸면서 html내용이 변경되어도 메타태그 내용이 따로 저장되어 유지된다는 장점이 있다.

2. RSS 제출하기

위 단계를 마쳤다면, 사이트맵 제출 페이지에서 구글서치콘솔에서 마지막으로 rss 까지 제출해야 한다. 제출방법을 이어서 확인해보자.

1) 구글 서치콘솔에 접속하여, 등록한 티스토리 주소를 확인하고 [Sitemaps]라는 메뉴에 들어간다.

구글서치콘솔에서 사이트맵 메뉴를 열어보면 초기 상태로는 sitemap만 등록된 상태일 것이다. 여기서 rss를 추가 등록해야한다.

2) [Sitemaps]에서 내 블로그 주소 뒤에, rss를 입력하고 [제출]을 누른다.

내 블로그 주소를 확인하고, 뒤 입력칸에 소문자로 ‘rss’를 추가한다음 제출하기를 누른다.

주의할 점은, 제출 직후에는 위 이미지처럼, ‘가져올 수 없음’이 나타나고 발견된 페이지는 0으로 나타난다. 오류가 난 것이 아니라, 이 상태로 몇분 대기하면 성공으로 바뀐다. 그 이후에 발견된 페이지 수도 늘어나게 된다.

이제 완료되었다. 구글서치콘솔에 티스토리가 연결되었고, rss도 모두 등록되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위로 스크롤